유럽서 BMW 제친 현대차, 제네시스로 '질주' 예고
현대자동차 그룹이 지난해 자동차 본 고장인 유럽 시장에서 BMW그룹을 제치고 2년 연속 4위 자리에 올랐다. 시장점유율도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친환경차·소형 SUV '돌풍', 시장 점유율 6.8% '역대 최고',제네시스 GV80 재진출로 공략 속도를 높이고 있다.
29일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에 따르면 현대차(005380) 그룹은 지난해 유럽연합(EU) 소속 28개국에서 103만 9,999대를 판매하고 시장 점유율도 역대 최고 수준인 6.8%를 기록해 유럽 내 자동차 그룹 중 4위를 차지했다. 판매량은 지난해 2018년(101만 1,452대)보다 2.8% 증가했고 시장 점유율은 전년(6.7%)보다 0.1% 포인트 올랐다. 특히 현대차 그룹은 자동차 본고장인 유럽에서 BMW 그룹을 2년 연속 따돌리고 4위 자리를 지켜냈다. 현대차 럭셔리 브랜드인 제네시스의 유럽 재진출이 예정된 만큼 현대차 그룹의 유럽 공략 속도는 한층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 그룹의 유럽 시장 판매량 성장률인 2.8%는 5대 자동차 그룹 중 상위권에 속한다. 지난해 373만 5,099대를 판매해 1위를 기록한 폭스바겐그룹이 전년 대비 3.1% 성장한 것을 제외하고는 가장 높은 수치다. 2018년 대비 지난해 유럽 자동차 시장 성장률이 1.2%인 점을 감안하면 현대차 그룹은 시장 평균을 훌쩍 뛰어넘는 성적을 거둔 셈이다. 반면 같은 기간 한때 유럽 시장의 터줏대감으로 자리를 지켰던 푸조 시트로엥 그룹은 판매량이 1.1% 하락했고 르노그룹·BMW 그룹은 각각 1.1%, 1.7% 등 소폭 성장하는 데 그쳤다. 3년 전인 2017년만 하더라도 유럽 시장에서 6위권에 머물렀던 현대차 그룹은 경쟁 업체들이 부진의 늪에 빠진 틈을 비집고 선두 자리를 향해 보폭을 넓히고 있는 것이다.
유럽 시장에서 현대차그룹의 성장을 주도하는 두 축은 친환경차와 소형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이다. 유럽에서 현대차 그룹의 하이브리드 차량(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PHEV), 전기차량(BEV) 등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10%를 웃돈다. 현대차에서는 ‘아이오닉’ ‘코나 EV’ ‘코나 HEV’가 판매를 견인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나 EV는 5개월치 주문 물량이 밀렸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며 “유럽에서 인기가 높은 소형 SUV인 데다 친환경차라 인센티브 없이 판매돼 수익성도 높다”라고 설명했다. 기아차(000270)에서는 니로 EV 등이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내연기관 차량으로는 현대차 투싼과 코나, 기아차 스포티지와 시드가 판매량 성장을 이끌었다. 이들 차종은 모두 연 10만 대 이상 판매를 기록하며 현대차 그룹의 성장에 버팀목이 됐다.
현대차 그룹은 유럽 시장 공략에 한층 속도를 낼 예정이다. 우선 2015년 유럽 시장에 도전장을 냈다가 2018년 판매를 중단했던 제네시스가 대형 SUV GV80을 들고 재진출 할 계획이다. 전반적인 자동차 시장 부진에도 유럽 내 고급 SUV 판매량이 증가하는 만큼 제네시스는 GV80 출시로 유럽 시장에서 겪었던 상처를 설욕한다는 다짐이다. 이달 22일 현대차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이용우 제네시스 사업부 부사장은 “럭셔리 브랜드 본고장인 유럽 진출을 위해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며 “철저한 준비로 진출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점을 찾아 유럽 고객을 찾아가겠다”라고 말했다. 제네시스는 올 하반기 중형 SUV GV70을 출시하는 데 이어 내년에는 전기차 라인업까지 확충한다는 방침이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유럽 시장은 친환경차와 고급 SUV 선호도가 타 지역 대비 특히 높다”며 “예정대로 신차가 출시된다면 현대차의 유럽 시장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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